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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Albert Bandura’s Social Learning Theory)
    카테고리 없음 2024. 1. 18.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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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나아가 인지적 접근 방식을 강조하는 사회학습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스키너와 달리 반두라(1977)는 인간이 능동적인 정보처리자라고 설명하며 인간의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반두라가 제안한 사회 학습 이론은 타인의 행동, 태도, 정서적 반응을 관찰하고, 모델링하고, 모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사회학습 이론은 환경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인간의 학습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합니다.

     

    사회학습 이론에서 반두라는 스키너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는 두 가지 중요한 아이디어를 추가합니다. 첫 번째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중재 과정이 발생한다는 생각입니다. 두 번째는 행동은 관찰학습 과정을 통해 환경으로부터 학습된다는 생각입니다. 즉, 중재 과정에서 인지 과정이 작동하지 않으면 관찰 학습이 발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신적 요인은 학습 과정에서 중재(즉, 개입)하여 새로운 반응이 획득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개인은 모델의 행동을 자동으로 관찰하고 모방하지 않습니다. 모방에 앞서 몇 가지 생각을 거치는데, 이러한 고려를 중재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행동을 관찰하는 것(자극)과 그것을 모방할지 여부(반응)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1. 주의
    단지 모델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는 관찰자가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모델은 관찰자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하며,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동작이 모델링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개인은 행동과 그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고 행동에 대한 정신적 표현을 형성해야 합니다.
    어떤 행동이 모방되려면 그 행동이 우리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 많은 행동을 관찰하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주목할 만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어떤 행동이 다른 사람이 그것을 모방하도록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보유
    반두라는 개인이 모델의 행동을 마음 속에 상징적으로 저장하는 모방의 유지 과정을 강조했습니다. 성공적인 모방을 위해 관찰자는 이러한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저장하고 이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템플릿으로 적극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 행동은 눈에 띌 수 있지만 항상 기억되는 것은 아니므로 분명히 모방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관찰자가 나중에 수행할 수 있도록 행동에 대한 기억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학습의 대부분은 즉각적이지 않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이 과정이 특히 중요합니다. 행동을 본 직후에 재현된다고 하더라도 참조할 수 있는 기억이 필요합니다.

    3. 운동재생
    이는 모델이 방금 시연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모방하고 싶은 행동을 매일 많이 보지만 이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신체적 능력은 우리를 제한하므로 행동을 재현하고 싶어도 때로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그것을 모방할지 여부에 대한 우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 재생 과정은 행동을 안내하기 위해 관찰된 행동의 내부 상징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관찰자는 외부에 표시되지 않더라도 이러한 기호를 참조로 사용하여 내부적으로 행동을 복제합니다. 만약 어떤 다리를 다친 사람이 아이스 위에서 춤추는 사람을 보았다고 한다면 그는 이 행동을 모방하고 싶어도 모방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4. 동기부여
    마지막으로, 동기 부여 및 강화 프로세스는 모방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출 가능성이 있는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인지된 호의적이거나 불리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관찰자는 행동에 따른 보상과 처벌을 고려할 것입니다. 인지된 보상이 인지된 비용(있는 경우) 보다 크다면 관찰자는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관찰자에게 대리 강화가 중요하지 않다면 행동을 모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적 학습 접근법은 사고 과정을 고려하고 행동을 모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사고 과정의 역할을 인정합니다. 따라서 시회학습 이론은 중재 과정의 역할을 인식하여 인간 학습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 학습 이론은 단순한 강화에 기초한 학습 모델보다 훨씬 더 복잡한 사회적 행동(예: 성 역할 및 도덕적 행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사회 학습 이론이 학습과 관련된 인지 과정이나 환경 및 개인 요인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꽤 복잡한 행동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 다양한 행동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는 적절하게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많은 인지적 통제력을 갖고 있으며, 폭력을 경험했다고 해서 그러한 행동을 재현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비평가들은 사회학습 이론이 관찰 학습의 역할을 과대평가하고 조작적 조건화나 개인의 탐구 및 발견과 같은 다른 형태의 학습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행동을 본성이나 양육의 관점에서만 설명하는 것은 제한적이며, 이를 시도하면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과소평가하게 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행동은 본성(생물학)과 양육(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찰 학습은 고립되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각 개인은 자신의 고유한 개인적 특성, 이전 경험 및 현재 상황을 학습 과정에 가져옵니다. 이러한 요소는 모두 학습 내용, 해석 방법, 실행 여부 및 시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두라는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고 1986년에 우리가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방법을 더 잘 설명하기 위해 사회 학습 이론을 사회 인지 이론(Socail Cognitive Theory)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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