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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Skinner's Operant Conditioning Theory)
    카테고리 없음 2024. 1. 20.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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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또는 도구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 학습 이론입니다. 강화(보상)된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으며, 처벌되는 행동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1920년대에 행동주의자들은 고전적 조건형성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제안하면서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이들 중 가장 중요한 사람은 Burrhus Frederic Skinner일 것입니다 그는 B.F. Skinner로 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키너의 견해는 Watson(1913)의 견해보다 덜 극단적이었습니다. 스키너는 우리가 마음과 같은 것을 가지고 있지만 내부 정신 사건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스키너의 연구는 고전적 조건화는 너무 단순해서 복잡한 인간 행동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는 견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는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살펴보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이 접근법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렀습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의 아버지로 여겨지지만 그의 연구는 Thorndike(1898)의 효과 법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 원리에 따르면, 즐거운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으며, 불쾌한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스키너는 효과의 법칙에서 강화라는 새로운 용어를 도입하며 강화된 행동은 반복(즉,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강화되지 않은 행동은 사라지거나 소멸되거나 약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스키너(1948)는 Thorndike의 퍼즐 상자와 유사한 “Skinner Box”에 동물을 배치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조작적 조건화를 연구했습니다.
    스키너 상자는 압축된 시간 내에 동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동물은 레버 누르기(쥐의 경우) 또는 열쇠 쪼기(비둘기의 경우)와 같은 특정 행동에 참여하면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키너는 행동을 따를 수 있는 세 가지 유형의 반응, 즉 조작자를 식별했습니다.


    1 ) 중립 조작자: 행동이 반복될 확률을 높이거나 낮추지 않는 환경의 반응입니다.
    2) 강화물: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는 환경의 반응입니다. 강화물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3) 처벌자: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줄이는 환경의 반응입니다. 처벌은 행동을 약화시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동이 강화자와 처벌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를 모두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 행동을 시도하고 그 결과로부터 배웠을 것입니다.


    1.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스키너가 그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설명한 용어입니다. 긍정적 강화에서는 보상에 의해 반응이나 행동이 강화되어 원하는 행동이 반복됩니다. 보상은 강화 자극입니다. 1차 강화물은 학습되지 않고 음식이나 물과 같은 욕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강화되는 자극입니다.
    2차 강화물은 돈, 학교 성적과 같은 1차 강화물과의 연합을 통해 강화되는 자극입니다. 그것은 타고난 욕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키지는 못하지만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 강화물은 1차 강화물만큼 강력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스키너는 배고픈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어 긍정적인 강화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상자 옆면에는 레버가 있었는데, 쥐가 상자 주위를 움직일 때 실수로 레버를 두드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즉시 음식 알갱이가 레버 옆에 있는 용기에 떨어지도록 했습니다.
    쥐들은 상자에 몇 번 넣어진 후에 곧바로 레버로 가는 법을 빨리 배웠습니다. 쥐들은 우연히 레버를 눌러 음식을 받게 되는 경험을 하였으므로 음식을 받기 위해 레버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적 강화는 개인이 보람을 느끼는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숙제를 완료할 때마다 상을 주면 나중에 이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져 숙제 완료 행동이 강화됩니다.


    2. 부정적인 강화
    부정적 강화는 반응 후 불쾌한 상태가 종료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동물이나 사람에게 '보상'이 되는 불리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적 강화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경험을 멈추거나 제거하기 때문에 행동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숙제를 마치지 못하면 선생님에게 4파운드를 줍니다. 4파운드를 지불하지 않으려면 숙제를 완료해야 하고 이를 통해 숙제 완료 행동이 강화됩니다.

    3. 처벌
    처벌은 반응을 증가시키기보다는 약화시키거나 제거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강화의 반대입니다. 이는 그에 따른 행동을 감소시키는 혐오적인 사건입니다. 강화와 마찬가지로 처벌은 반응 후 충격과 같은 불쾌한 자극을 직접 적용하거나 잠재적으로 보상적인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작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람직하지 않은 아이의 행동을 처벌하기 위해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용돈을 공제합니다.

    1) 긍정적인 처벌
    긍정적인 처벌에는 미래에 해당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행동 직후에 혐오적인 자극이나 불쾌한 것을 추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와 연관시켜 목표 행동을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형제자매를 때린 직후에 부모로부터 꾸중(혐오자극)을 받습니다. 이는 아이가 형제를 다시 때릴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2) 부정적인 처벌
    부정적인 처벌은 미래에 해당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행동 직후에 바람직한 자극이나 보상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는 개인이 가치 있게 여기거나 즐기는 것을 빼앗아 목표 행동을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집안일을 완수하지 않으면 게임을 할 수 있는 특권(바람직한 자극)을 잃습니다. 이는 아이가 장래에 자신의 집안일을 소홀히 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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