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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의 개인심리학과 성격이론(Adler's Individual Psychology and Personality Theory)카테고리 없음 2024. 1. 25. 15:46반응형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1870~1937)는 개인 심리학으로 알려진 사상 학파를 창설한 오스트리아의 의사이자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1912년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는 개인심리학회(Society of Individual Psychology)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비엔나 정신분석학회의 창립 멤버이자 회장이었으며 처음에는 프로이트의 동료로서 정신분석학의 확립을 도왔습니다. 그는 개인을 전체로 보았기 때문에 자신의 접근 방식을 개인 심리학이라고 불렀습니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계에서 분리되었지만 정신치료의 발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는 인간이 주로 사회적 연결성과 우월성 또는 성공을 위한 노력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다고 가정합니다. 그는 열등감이 개인의 목표 달성을 촉진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가족, 동료, 성인과의 초기 상호작용은 삶에서 열등감과 우월감의 역할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들러는 모든 인간의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며 우월성을 추구하는 데 동기가 부여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개인마다 목표가 다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사실을 설명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열등감에 대한 자연스럽고 건강한 반응은 보상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실제 또는 상상의 열등함을 극복하려는 노력입니다. 사람들이 정상적인 열등감을 보상할 수 없으면 열등감 콤플렉스가 발생하며 아들러 심리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환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1. 아들러의 성격 이론
아들러는 성격 이론에서 개인이 온전한 존재라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성격은 다음을 포함한 몇 가지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형성된다고 설명합니다.
1) 사회적 관심: 공동체 의식과 타인에 대한 태도
2) 라이프스타일: 상황에 대한 반응 패턴3) 목표 지향적이고 목적이 있는 행동: 모든 행동은 목표의 결과
4) 열등감: 어릴 때 다른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면 열등감을 느끼게 됨
5) 우월을 위한 노력: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
6) 가상적인 목표: 현실에 근거가 없는 이상이므로 테스트하거나 확인할 수 없음
7) 출생 순서 :태어난 순서는 가족 관계, 상호 작용, 열등감에 영향을 미침2. 아들러의 성격 유형
1)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이 유형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건강한 개인이며, 적절하지만 위압적이지 않은 사회적 관심과 에너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2) 지배형이 유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공격적이고 다른 사람에 대해 지배적인 경향이 초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자신을 방해하는 모든 사람이나 사람을 압도하는 강렬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알코올 중독자, 마약 중독자, 자살하는 사람들처럼 에너지를 내면으로 돌리고 스스로에게 해를 끼칩니다.
3) 기생형
이 유형의 개인은 민감하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 주위에 껍질을 둘 수 있지만 결국 인생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에너지가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에너지에 의존합니다. 그들은 또한 공포증, 불안, 강박관념 및 강박증, 전반적인 불안, 해리 등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4) 회피형
이 유형의 사람들은 에너지가 너무 낮아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스스로 움츠러들고, 삶 전체, 특히 다른 사람들을 피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이 사람들은 정신병에 걸리게 되는데, 이는 완전히 자신에게만 국한된 결과입니다.
3. 약점 보상
아들러에 따르면 모든 유아는 세상을 경험하기 시작하자마자 열등감과 부적절함을 느낍니다. 부모의 관심을 끌고 싶은 욕구와 같은 초기 경험은 아이의 무의식적이고 허구적인 목표를 형성합니다. 그들은 아이에게 열등감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필요성, 즉 다른 장점을 개발하여 약점을 보완할 필요성을 부여합니다. 자녀의 보상 추구에는 여러 가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아이가 적절한 양육과 보살핌을 받으면 아이는 자신의 어려움을 받아들이고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는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불완전함에 대한 용기"를 발달시킵니다.
4. 과잉보상
때로는 보상 과정이 잘못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한 가지 방법은 열등감이 너무 강렬해져서 아이가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느끼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는 보상이 더 이상 만족스럽지 않을 정도로 보상을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는 아이가 자신의 목표 달성에 집중하는 것이 과장되어 병적인 상태가 되는 과잉 보상 상태로 정점에 이릅니다.
예를 들어, 아들러는 심하게 말을 더듬었지만 결국 "그리스에서 가장 위대한 연설가"가 된 고대 그리스 인물 데모스테네스를 인용합니다.
여기에서 데모스테네스는 말 더듬이로 인해 열등감을 갖고 시작했고, 말 더듬을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말더듬이가 일반적으로 불가능했던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과잉 보상을 받았습니다.
5. 열등감
과잉 보상은 열등감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자신의 열등감을 바로잡을 수 없는 자존감의 부족입니다. 열등감 콤플렉스의 특징은 "사람은 항상 자신이 뛰어난 상황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충동은 압도적인 열등감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열등감에는 일차적 요소와 이차적 요소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일차 열등감은 유아가 유지하는 "원래적이고 정상적인 열등감"입니다. 이 느낌은 아이의 발달에 동기를 부여하므로 생산적입니다.
반면에 2차 열등감은 아이가 과장된 열등감을 발달시킬 때 어른이 느끼는 열등감으로 이러한 감정은 해로운 것이며 열등감 콤플렉스를 구성합니다.
아들러의 성격 이론에 대한 주요 공헌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이 인생 초기에 열등감을 발달시켜 열등감 콤플렉스를 초래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우월성을 위해 노력'하고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들러는 이러한 추진력이 인간의 행동, 감정, 생각 뒤에 동기를 부여하는 힘이라고 믿었습니다. 아들러의 이론은 치료와 아동 발달을 포함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아들러 이론의 기본적인 생각은 인간 행동이 의도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결정하고 창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목표는 영감의 원천이 됩니다. 우리에게 안전함을 제공하고 부적절한 감정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우리의 성격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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