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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 페스팅거의 사회적 비교 이론(Festinger's Social Comparison Theory)카테고리 없음 2024. 1. 17. 16:45반응형
레온 페스팅거(1919~1989년)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로 실험적인 기법으로 사회심리의 기초를 분석한 유명한 학자입니다. 페스팅거는 사회심리학이 가지는 모호함과 측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실험실 연구에 관심을 가지면서 사회심리학의 중요한 이론인 인지부조화 이론과 사회적 비교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는 1959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공로상을 받았으며 현재까지도 사회심리학의 대부로 불리고 있습니다.
페스팅거는 사회적 비교 이론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방법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가치를 평가한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 성취, 의견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교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사회비교 이론은 자아 평가, 동기부여,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심리적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 비교가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개인이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비교하는지를 설명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외모를 미디어에서 보는 유명인의 외모와 비교하거나, 우리의 재능을 동료의 재능과 비교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합니다. 심리학에서 사회적 비교 이론은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해야 하는 이러한 경향에 대한 설명 중 하나입니다.
그럼 사회적 비교 이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하는 비교가 우리 자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견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배경
사회적 비교 이론은 심리학자 페스팅거가 1954년에 처음 제안했으며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려는 타고난 충동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사회적 비교,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는 우리가 자신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는 방법으로 타인과의 비교 과정에 참여한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은 자신을 학급의 스타 학생과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이 동료의 재능에 미치지 못한다면 그녀는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려는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비교 과정의 작동 방식
사회적 비교 과정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 능력, 특성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평가함으로써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자신을 또래 그룹에 속하거나 비슷한 사람들과 비교하려고 합니다. 사회적 비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상향 사회적 비교와 하향 사회적 비교입니다.사회적 비교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판단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상향 및 하향 사회적 비교가 어떻게 자신의 신념, 자신감, 동기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하고 이 과정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감정에 주의해야 합니다.1) 상향적인 사회적 비교
이것은 우리가 우리보다 낫다고 믿는 사람들과 우리 자신을 비교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향 비교는 종종 현재 상태나 능력 수준을 개선하려는 욕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우리는 자신을 더 나은 사람과 비교하고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하향적인 사회적 비교
이것은 우리보다 더 나쁜 사람들과 우리 자신을 비교할 때 발생합니다. 그러한 하향 비교는 종종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에 대해 더 나은 느낌을 갖게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뛰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다른 사람보다 나은 편입니다.
사람들은 더 나은 영감을 원할 때 자신을 더 나은 사람과 비교하고, 자신에 대해 더 나은 느낌을 원할 때 자신을 더 나쁜 사람과 비교합니다.
3) 개인적 불만족 및 동기부여자신의 능력이 낮아 보일 때는 하향 비교를 통해 위로를 받을 수 있고, 더 나아질 여지가 있다고 느낄 때는 상향 비교를 통해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비교 이론의 발전
다양한 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다양한 맥락에서 확장하고 수정하며, 심리학 분야에서의 다양한 이론 및 연구들과 연결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초기에는 주로 상향식, 하향식 비교에 중점을 두었지만 나중에는 이러한 비교가 개인의 정서, 자아평가,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집단 간의 동적 관계, 차별, 성격 형성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비교 이론은 계속해서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발전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연구 및 새로운 맥락에서의 적용을 통해 사회비교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 및 개인의 심리적 경험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타인의 평가와 사회적 기대사회비교 이론은 개인이 타인의 평가와 사회적 기대를 기반으로 자신을 비교하는 과정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은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비교하는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기대하는지에 대한 인식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2) 사회적 정의 및 차별 연구사회비교 이론은 사회적 정의, 차별, 평등에 대한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양한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개인이 속한 집단에 대한 정서 및 자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3) 디지털 시대와 사회비교최근에는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의 사회비교에 관한 연구가 늘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보고 자신을 비교하게 되며, 이로 인한 정서적 영향과 자아 평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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